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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ollections framework
컬렉션을 다루기 위한 표준화된 프로그래밍 방식
컬렉션이란 ?
-여러 객체(데이터) 를 모아 놓은 것을 의미
프레임워크 계층도
자바의 컬렉션 프레임워크는 java.util 패키지에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로 구성된 복잡한 계층으로 되어 있다. 빈번히 사용되는 클래스 위주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
다
컬렉션 프레임웍의 핵심 인터페이스
1. List
순서(저장순서) 가 있는 데이터의 집합. 데이터의 중복을 허용한다
- LinkedList
- 양방향 포인터 구조로 데이터의 삽입, 삭제가 빈번할 경우 데이터의 위치정보만 수정하면 되기에 유용
- 스택, 큐, 양방향 큐 등을 만들기 위한 용도로 쓰임 - Vector
- 과거에 대용량 처리를 위해 사용했으며, 내부에서 자동으로 동기화처리가 일어나 비교적 성능이 좋지 않고 무거워 잘 쓰이지 않음 - ArrayList
- 단방향 포인터 구조로 각 데이터에 대한 인덱스를 가지고 있어 조회 기능에 성능이 뛰어남
2. Set
순서를 유지하지 않는 데이터의 집합. 데이터의 중복을 허용하지 않는다 > 집합의 성질
- HashSet
- 가장빠른 임의 접근 속도
- 순서를 예측할 수 없음 - TreeSet
- 정렬방법을 지정할 수 있음
3. Map
키와 값 쌍으로 이로어진 데이터의 집합
순서는 유지되지 않으며, 키는 중복을 허용하지 않고 값은 중복을 허용한다
- Hashtable
- HashMap보다는 느리지만 동기화 지원
- null불가 - HashMap
- 중복과 순서가 허용되지 않으며 null값이 올 수 있다. - TreeMap
- 정렬된 순서대로 키(Key)와 값(Value)을 저장하여 검색이 빠름
인터페이스 메서드 : 추가 / 삭제/ 검색이 가능하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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